[건강비밀 칼럼]

"야야, 옷 따숩게 입어라, 감기 걸릴라"

2019-12-26

안녕하세요, 요즘 날씨가 많이 쌀쌀해 지고 있습니다.

밤낮으로는 기온이 영하권으로 내려가기도 하는데요, 이렇게 날씨가 추워지면 감기에 걸리기 쉽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 주제의 제목처럼 어른들은 추우면 감기에 걸린다는 것을 경험상 잘 알고 계십니다.

그러면 왜 추워진다는 이유로 감기에 잘 걸리는 것일까요? 얼핏 듣기로는 감기는 바이러스 때문에 생긴다고 들어본 것도 같은데….

추운 날씨와 감기가 무슨 상관일까요?


예전부터 감기와 온도와의 관계를 밝히기 위해 많은 연구들이 진행되었습니다.

대표적인 연구로2005년 영국에서는 건강한 사람 180명을 두 그룹으로 나누어 한쪽 그룹은 20분간 얼음 물에 발을 담그게 하고, 나머지 그룹은 물에 발을 담그지 않게 한 후 감기 증상이 나타나는지 비교해 보았으나 큰 차이가 없었습니다.

하지만 이 실험은 단순한 실험이었고, 이후에 추워지면 감기에 잘 걸리는 이유들에 대한 가설들이 나왔으나 이 중에서 가장 신빙성 있는 주장은 체온이 낮아지면 면역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감기에 걸리기 쉽다는 것입니다.

체온이 1도 오르면 면역력은 5~6배 증가합니다.

반대로 체온이 떨어지면 그만큼 면역력이 약해지겠죠.

우리가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감염되었을 때 열이 나는 것도 바로 이러한 이유 때문입니다.

외부에서 들어온 세균이나 바이러스를 없애기 위해 우리 몸이 스스로 열을 내는 것이지요.

결국 옷을 따뜻하게 입지 않으면 체온이 낮아지게 되고, 체온이 낮아지면 면역력이 급격히 감소하기 때문에 감기에 걸리기 쉬운 것이지요.

특히, 평소 면역력이 약한 영,유아나 노인분들이 감기에 더 쉽게 걸리는 것도 바로 이러한 이유 때문입니다.


결국 감기를 피하기 위해서는 면.역.력이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면역력에 증진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대표적인 식품으로는 아보카도, 아몬드, 브로컬리, 표고버섯 등이 있습니다.

특히 표고버섯에는 면역력 증진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베타-글루칸과 아연이 모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 증진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추가로 비타민D가 풍부하여 햇빛을 많이 못쐬기 때문에 생기는 비타민D 결핍증 예방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겨울철에 잘 챙겨드시면 좋겠습니다.

하지만 매일매일 표고버섯을 먹기는 힘들겠죠? 그래서 특히 겨울철에는 면역력 증강에 도움이 되는 영양제나 건강기능식품을 잘 챙겨드시면 감기를 피해갈 수 있답니다! 위에 언급한 아연, 베타글루칸과 비타민D를 잘 챙겨 드신다면, 감기도 피하고 다른 감염성 질환도 피해갈 수 있다는 사실! 잘 아셨죠? 그럼 우리 모두 건강한 생활 습관과 식습관으로 건강한 겨울철을 나 보아요.

자가진단 하러가기